수소수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수소수는 단순화해서 말한다면 수소 분자(흔히 말하는 수소가스, H2)가 풍부하게 용해된 물을 의미합니다.
다른 일반적인 물과 다른 수소수의 형태를 간략하게 말한다면 수소수란 물분자(H2O)들 사이에 별도의 수소분자(H2)들이 끼어 있는 형태를 가진 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탄산수나 탄산음료에 별도의 이산화탄소 가스(CO2)가 용해되어 있는 것과 같은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 상태의 일반적인 물(수돗물, 바닷물, 강물, 샘물 등)이나 대기권 아래 지구 대기에는 극히 희귀한 몇몇 사례들을 제외하면, 별도의 수소분자(수소가스 H2)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거의 모든 수소수는 인간이 인위적으로 만든 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 수소수는 물을 전기분해하는 과정을 통해 분리된 수소가스와 산소가스 중, 수소가스(수소분자)만이 다시 물 속으로 주입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안전하고 건강한 물입니다.
2000년대 이후 본격화된 의과학계의 다양한 연구성과를 통해, 수소는 인간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산화 방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수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수소수를 마시는 것은 신체의 산화적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특정 질병의 위험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다수의 연구성과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수소수의 특징
- 수소분자(H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무색 ∙ 무취∙ 무미의 물.
- 몸에 나쁜 활성산소(하이드록실 라디칼 Hydroxyl Radical)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
- 혈액뇌관문(BBB: Brain Blood Barrier)을 통과하여 뇌세포에 효과적인 항산화 기능.
- 우리 몸과 같은 중성을 띄고 있는 중성수.
- 고농도, 고용량의 수소가 함유되어도 일체의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물.
수소는 식약처에서 승인한 안전한 물질입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는 2015년 2월 24일자 고시를(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15-5호) 통해 수소를 음료류에 첨가할 수 있는식품첨가물로 공식 승인했습니다. 따라서 수소가 함유된 수소수는 국가가 인정한 안전한 물입니다.
그런데 왜 수소 ∙ 수소수인가?
일본의과대학 오오타시게오 교수가 2007년 의학분야의 세계적 권위 학술지 “Nature Medicine”에 수소가 몸 안의 나쁜 활성산소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한다(Hydrogen acts as a therapeutic antioxidant By selectively reducing cytotoxic oxygen radicals)”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한 이후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당뇨, 암, 피부노화, 아토피 등 많은 질병 분야에서 500편이 넘는 수소수 효능에 대한 연구 논문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Ohta S., et al., Hydrogen acts as a therapeutic antioxidant by selectively reducing cytotoxic oxygen radicals. Nature Medicine. 2007 Jun;13(6): p. 688-94.
2010년 이후 국내에서도 점차 수소 ∙ 수소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2013년 서울대 의대의 국내 연구진이 “수소가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 억제와 항피부노화에 효과가 있다”는 논문을 저명한 국제 학술지 Plos One에 게재함으로써 국내외 학계와 관련 산업분야로부터 큰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
M. Shin., et al. Atomic Hydrogen Surrounded by Water Molecules,H(H2O)m, Modulates Basal and UV-Induced Gene Expressions in Human Skin In Vivo. Plos One,vol.8, no.5, 2013
지난 2020년에도 서울대 연구진이 유의미한 수의 임상시험 집단을 확보해 진행한 실험을 통해 “수소수의 음용이 항산화력을 증가시켜, 인체에서의 염증반응을 감소시켜준다.”는 획기적인 연구결과를 최상급의 국제적 학술지 ‘Nature Scientific Reports’에 게재함으로써 국제적인 주목을 끌었다.
Sim M., et al. Hydrogen-rich water reduces inflammatory responses and prevents apoptosis of peripheral blood cells in healthy adults: a randomized, double-blind, controlled trial. Scientific reports, 2020, 10(1)
물만 바꿔도 건강이 찾아온다!!
수소의 의학적 효능
파괴기능이 가장 강한 하이드록실 라디칼만을 제거
수소는 활성산소 중에서도 파괴기능이 가장 강한 하이드록실 라디칼만을 제거합니다. 또한 저농도에서 세포의 유지에 필요한 물질로 작용하는 활성산소인 슈퍼옥사이드 라디칼과 과산화 수소를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이상적인 항 산화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포막을 쉽고 빠르게 통과할 수 있음
수소는 지질로 이루어진 세포막을 아주 쉽게 통과하며 빠른 속도록 세포내 모든 구조에 퍼집니다. 또한 막으로 둘러 쌓인 DNA의 핵으로도 쉽게 들어갈 수 있어 활성산소가 세포를 파괴하는 것을 신속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고농도에서도 독성이 없음
수많은 동물실험과 인체 실험에서 수소를 공기와 혼합하여 흡입시키거나 물에 녹여 사용했으나 별다른 독성이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왜? 수소수인가?
활성산소가 왜 문제인가?
세포를 녹슬게 하는 활성산소가 노화와 질병의 원인. 활성산소 제거(항산화)가 매우 중요하다.
활성산소와 이에 따른 산화스트레스는 노화의 직접적인 원인이면서 전체 질병의 90% 이상의 발병과 연관되어 있다. 독성 활성산소, 즉 하이드록실 라디칼로 인해 주로 발생하는 산화스트레스는 오늘날 대표적인 난치성 질환인 암과 치매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고혈합 등 주요 생활습관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활성산소(reactive oxygen species, ROS) 는 유해산소라고도 불리며 우리가 호흡하는 산소와 아주 다르게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산소를 의미합니다. 환경오염과 화학물질, 자외선, 혈액순환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산소가 과잉생산된 것으로 이렇게 과잉생산된 활성산소는 사람 몸속에서 산화작용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되면 세포막, DNA, 그 외의 모든 세포구조가 손상당하고 손상의 범위에 따라 세포가 기능을 잃거나 변질합니다.
이상적인 항산화제 ‘수소수’
이상적인 항산화제 '수소수'
수소는 강력한 항산화제(환원제)로 몸 속에서 활성산소(독성산소)를 만나면 순수한 물로 변환이 되어 노폐물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된다.
수소는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활성산소에는 반응하지 않고, 인체에 유해한 작용만 하고 제거방법이나 해독물질이 전무했던 가장 유해한 독성 활성산소인 하이드록실 라디칼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합니다. 또한 수소분자는 가장 작은 크기의 분자로 세포 속 미토콘드리아(수소는 미토콘드리아의 1/10,000 크기)까지 신속하게 침투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기존의 항산화 물질이 통과하지 못했던 혈액과 뇌의 경계(혈액뇌관문 : Blood-Bran Barrier, BBB)를 통과해 뇌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항산화제의 조건
1. 인체에 유해한 역할만을 하는 독성 활성산소에만 반응
2. 몸 전체로 신속하게 확산되고 세포 속까지 쉽게 침투
3. 고용량을 섭취했을 경우에도 부작용이 없음
4. 추가적인 열량 축적 없이 편하게 섭취